르노 코리아 자동차 변속기는 2종류가 있다.
QM6는 가솔린/LPe/디젤 모두 무단변속기를 사용하고 있고,
SM6 TCe 300과 TCe260은 듀얼 클러치 변속기 , LPe는 무단 변속기를 사용한다.
XM3 TCe260은 듀얼클러치 변속기, 1.6 GTe는 무단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다.
이제,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무단 변속기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다.
■ 듀얼 클러치 주행 특성
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자동 변속기와 수동 변속기의 장점을 조합하여 우수한 연비와 자동 변속을 동시에 제공하는 기술이다.
기본적인 작동 특성 및 기계적인 구조는 수동 변속기와 유사하여 저속 혹은 정차 후 출발 시, 자동변속기와는 다른 주행 특성이 느껴질 수 있다.
■ 듀얼 클러치 주행 중 작동음
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변속 과정에서 기어 물림 및 클러치 작동으로 기계적인 작동음이 들릴 수 있으나, 이는 정상적인 작동음이며 고장이 아니다.
■ 무단 변속기 주행 특성
자동변속기의 기어 대신에 벨트를 사용하여 변속충격이 없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느낄 수 있다.
가속 시에는 D-Step 튜닝으로 자동 변속기와 같은 변속감을 느낄 수 있다.
반응형
'자동차 LIFE > 르노코리아자동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M7 NEW ART 기어봉 교체기(2) (0) | 2022.06.12 |
---|---|
SM7 NEW ART 전면 유리 교체 및 틴팅(선팅) 시공 (0) | 2022.05.28 |
SM7 NEW ART 기어봉 가죽교체기 (0) | 2022.05.16 |
SM7 NEW ART 후드 앰블렘 교체하기 (0) | 2022.05.13 |
SM7 NEW ART 핸들커버 DIY, 알리발 가죽핸들 커버 (0) | 2022.05.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