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자동차/르노코리아자동차

XM3 하이브리드 충전방식, 구동방식 - 르노코리아 자동차

반응형

XM3(수출명 아르카나) 하이브리드를 곧 출시할 예정이다.
사실,
XM3 하이브리드는 부산 공장에서 만들어 '르노 아르카나 E-Tech 하이브리드'라는 이름으로 수출을 오래전부터 해오고 있었지만, 국내에는 시판하지 않았다.

XM3

2022년 스페인 올해의 차에도 선정되기도 했고, 부아튀르 드 라거스에서 SUV 부분 1위를 하였다.
한국보다 유럽에서 더 인기 있는 XM3이다.

XM3 기사

XM3 수출을 5만대 달성하기도 했고, 2021년 9월에는 친환경차 수출부문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.

XM3 기사

그럼 10월에 출시예정인 XM3 하이브리드의 충전방식과 구동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.

◆ 충전방식
하이브리드 충천방식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, XM3는 풀 하이브리드 방식(스트롱 하이브리드) 방식을 사용한다.
마일드 하이브리드 보다 효율이 좋고,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충전이 편리하다.

XM3 하이브리드 충전방식

◆ 구동방식

XM3 구동방식은 직병렬(혼합형)을 사용한다.
엔진과 전기모터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고, 그 옆에 추가로 연결된 전기모터를 통해 각각의 전기모터가 내연기관과 연결되어 충전 및 구동을 병행하는 방식이다.
정지, 가속 반복되는 구간은 직렬로 구동을 하고 고속 주행 구간은 병렬로 구동을 한다.
높은 연비와 출력을 자랑한다. 미국 기준 24Km/l의 연비라고 알려져 있는데, 한국 기준으로는 20Km/l는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본다.

구동방식

토요타 프리우스와 캠리, 렉서스가 직병렬형(혼합형)의 구동방식을 사용한다.
단점으로는 발전기가 대형이고 배터리팩으로 원가가 높고, 운전습관에 따라 연비가 크게 차이가 난다.

반응형